새로운 첨단과학분야로서 정보화사회의 핵심기술분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전공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193501 광대역 통신망

Broadband Network

미래의 광대역 통신망은 SONET과 ATM 프로토콜 기반 위에서 동작할 것으로 예측 된다. 이 과정에서는 SONET, ATM, ATM 적응계층, ATM 네트워크 위에서 비연결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설계 및 구현 이슈, 시그널링/라우팅, LAN 이뮬레이션 및 폭주제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193502 통신망 분석, 모델링 및 성능평가 (9Network Analysis, Modeling, and Perform -ance Evaluation) 중앙집중형과 분산형 데이터 통신망의 분석, 모델링, 성능 평가를 위한 트래픽, 통신링크 및 프로세서에 큐잉이론을 도입하여 지연, 버퍼, 다중화 및 다중접속 프로토콜들의 성능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위성, 알로하, 라디오, 근거리 및 장거리 통신망 분석, 새로운 스위칭 구조 및 기술, 음성과 데이터의 종합 등을 다룬다.

193503 고속 패킷 교환 시스템

Broadband Packet Switching System

광대역 통신망에서의 기본 요소인 각종 교환기들의 기본 구조 및 그들의 동작 원리를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는 BISDN과 ATM의 기본 원리를 소개한 후 기존에 제안되었던 ATM 교환기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대용량 멀티캐스트 교환기의 설계 및 성능 평가 능력을 배양한다.

193504 큐잉이론

Queueing Theory

큐잉이론의 기초, 포아송 프로세스, 익스포넨셜 프로세스, 마코프 프로세스, M/M/1, M/G/1 큐, 큐잉 망, 곱셈형 해법 등을 다룬다.

193505 광교환 시스템

Photonic Switching System

대용량 광스위치 구조를 위한 기반 기술, 광 STM/ATM스위치 구조, TDM/WDM다중화 기술, 광 네트워크 아키텍쳐, 광스위칭 핵심소자 기술 등을 학습한다. 193506 멀티미디어 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s) 통신채널을 통해 송수신 될 수 있는 여러 자료 형태(음성, 영상, 문자 등)에 대한 압축 및 부호화기법과 분산되어 있는 자료들이 통신망을 통해 검색 사용하는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동기화 문제 등에 관해 배운다.

193507 망관리

Network Management

망관리 원칙, 망관리 프로토콜 표준, 전화통신망관리, 열린 시스템 상호접속의 망관리, 망관리의 모델링, 시뮬레이션, 지식기반 망관리, 구성관리, 장애관리, 성능관리, 망보안의 원칙, 암호화 방법 등을 다룬다

193508 고급이동통신

Special Topics in Mobile Communication

이동통신 영역 중 관심 있는 시스템을 선정하여 강의한다.

193509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의 표현, 시스템의 종류, 잡음제거, 신호의 선택, FFT 등 디지털 신호 처리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리한다.

193510 디지털신호처리시스템

Digital Signal Processing System

디지털 신호처리 시스템을 하드웨어로 구성하기 위한 기본소자, 특히 Digital Signal Processor를 이용한 여러 가지 구성방법을 소개한다. 나아가서, 유한어장에 대한 효과, DFT, FFT, 특수목적의 하드웨어를 다룬다.

193511 디지털음성처리

Digital Speech Processing

디지털 음성신호에 대한 모델링과 피치 추출, 스펙트럼 분석, LPC 등의 음성분석 방법과 포만트, LPC, ADPCM 등에 의한 음성합성 방법 및 CELP, QCELP, LPC 등의 음성 코딩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디지털 음향 신호처리 기법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193512 디지털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신호의 표현에 필요한 기본적인 모델링과 기초이론, 필터링, 분할, 강조, 복원 등의 개념을 정리하며 영상의 분석 및 합성 등 영상처리의 다양한 응용과 비디오 신호처리에 필요한 동영상 압축기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193513 부호이론

Coding Theory

Block code, Convolutional code와 그 응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193514 가상현실특론

Advanced Virtual Reality

컴퓨터를 통해서 자율성, 대화성, 임장감이 있는 가상공간 속에서 가상적인 인간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서 배운다.

193515 자연어 처리론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인간이 평상시에 사용하는 언어인 자연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언어분석기법, 문법, 형태소, 의미소, 지식표현등 기본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응용분야를 다룬다.

193516 정보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정보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검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검색, 요약, 필터링, 색인, 지능형 에이전트 기법 및 검색언어, 저장구조등에 대해 학습한다.

193517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방대한 양의 과거 데이터로부터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을 자동으로 학습 하는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computational learning, Bayesian learning, instance based-learning, decision tree, neural network, genetic algorithm 등의 주제를 공부하며 이들을 data mining, knowledge discovery 등의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193518 인공지능론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지식을 표현하고 처리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search algorithm, symbolic logic, knowledge representation, Bayesian network, plausible reaso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vision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193519 신경망과 퍼지이론

Neural Network and Fuzzy Theory

신경망과 퍼지이론의 개념과 응용분야를 공부한다. 신경망에서는 back-propagation algorithm, Hopfield memory, simulated annealing, self-organizing map 등을 학습하고, 퍼지이론에서는 퍼지집합, 퍼지연산 등을 학습한다. 또한 신경망과 퍼지 시스템의 결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193520 유전자 프로그래밍

Genetic Programming

유전자 알고리즘과 유전자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개요, 기능, 스키마, ADF, 진화의 원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이들을 classification, robot, biology 등의 여러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는 실습위주로 학습한다.

193521 컴퓨터 구조 특론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마이크로 프로그래밍, 캐쉬와 가상메모리, 고급 입출력 개념, 병렬처리 기초 및 구조, 예제구조 연구, 병렬컴퓨터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193522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 특강

Special Topics in High Performance Compu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 영역 중 현재 가장 관심 분야 및 새롭게 등장한 학문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193523 분산 및 병렬처리론

Distributed Parallel Processing

병렬 및 분산 컴퓨팅 시스템 관련 개념, 기술 및 방법론, 분산 시스템 구조, 분산 및 병렬 운영체제와 언어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등을 학습한다.

193524 시스템 분석 및 성능평가

System Analy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현 시장에 소개되어 있는 대용량, 초고속 컴퓨터 시스템들을 소프트웨어적인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하여 그들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의 역할과 성능 등을 분석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배운다.

193525 시뮬레이션

Simulation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그들의 기본적인 기능, 각 구성 요소간의 상호연결을 대기열로 모델링하는 기법, 컴퓨터구조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패키지들의 소개와 그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법들을 소개한다.

193526 운영체제특론

Advanced Operating System

고급운영체제 개념, 프로세스 동기화, 프로세스 데드락, 보안 및 접근제어, 분산 운영체제 원칙 및 예제 시스템 등

193527 데이터베이스특론

Advanced Database System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동시성 제어, 무결성, 보안성, 회복, 질의어 처리방안 등을 학습하고, 또한 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공부한다.

193528 디지털비디오처리

Digital Video Processing

HDTV, 디지털 TV, 영상전화, 영상회의, 팩시밀리 등 영상을 매체로 하는 통신 시스템에 대하여 다룬다. 아울러 이에 필요한 JPEG, MPEG, 프로토콜을 강의한다

193529 불규칙신호이론

Stochastic Signal Theory

확률과 불규칙과정의 공학적 응용, 실험치 모델의 확률, 불규칙변수와 확률분포함수, 추정과 표본화원리의 요소, 상관과 특성함수, 선형계를 통한 불규칙신호의 전송 등을 다룬다.

193530 디지털 영상 압축론

Digital Image Compression

디지털 영상신호의 시간적, 공간적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한 영상 신호의 압축과 관련된 기본 이론과 디지털 영상신호 압축의 국제표준에 대해 강의한다.

193531 정보검색시스템 구조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Architecture

기본적인 정보검색엔진과 시스템구조를 분석하고, 현재 상용화되어있는 정보검색 엔진들에 적용방향과 과제를 도출해낸다.

193532 이동통신

Introduction to Mobile Communication

무선 채널, 셀률라 개념, 매체접근, 대역확산, CDMA 등 이동통신 기초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193533 정보통신 세미나 I

Special Topics in Information Science I

교과과정 외에 정보통신학 분야의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193534 정보통신 세미나 II

Special Topics in Information Science II

교과과정 외에 정보통신학 분야의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193535 패턴인식

pattern recognition

주어진 이미지를 처리하여 패턴의 글래스를 인식하는 방법에 관한 강의이다. 구체적으로 이미지의 전처리, 전환, feature extraction, classification 방법들을 학습하며 다양한 기계학습 방법들을 이미지의 인식에 적용하는 방법을 강의하게된다.

193610 차세대 인터넷 통신

Next Generation Internet communication

인터넷을 통하여 데이터뿐만 아니라 음성과 영상을 보내기 위해서는 현 재의 저속 인터넷 대신에 고속화되고 실시간 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고속인터넷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멀티미디어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려되는 이수들을 분석하고, 각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193611 모빌 IP

MObile IP

무선/이동 단말기들에게 인터넷을 통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해주는 라이팅 기법과 주소 등록 및 할당 방식, 그리고 이러한 이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구조와 프로토콜에 대하여 학습 한다.

193612 고급 컴퓨터 통신망

Advanced 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에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193613 고급 큐잉 이론

Advanced Queueing Theory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성능평가 및 모델링에 필요한 트래픽 및 큐잉이론을 강의한다.

193614 적응 신호처리 및 해석

Adaptive Signal Processing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하는 과정 중 생기는 오류의 근접방법, 비선형 시스템과 조건하에서 갖을 수 있는 시스템 출력의 최고지의 측정, 스펙트럼의 측정과 벡터 양자화 방법등을 다룬다.

193615 신호분석의 다각적 해석

Multiresolution Signal Decomposition

신호를 분해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코딩, 압축 그리고 특수부분의 축출에 많이 쓰인다. 신호를 분해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신호변환기법: 신호의 역상관 및 에너지 함축특성: 최적양자화 등이 쓰인다. 그리고 서브밴드 필터와 웨블렛(Wavelets)변화에 대해서 도 학습한다.

193616 디지털 및 데이터 통신 특론

Advanced Digital and Data Communications

신호와 잡음이 섞여있을 때 신호의 특정, 대역폭이 한정이 되어있는 채널에서의 신호전송, 신호간 간섭, 이쿼라이져(Equalizer), 최적화 검출 등을 배우며 변조방법과 코딩방법에 따른 효율적인 대역폭 사용, 대역확산중방해전파와 다자간 통신환경에서 대역확장 방법의 성능등을 배운다.

193617 무선통신 시스템 특강

Wireless Communications Systems Fundamantals

현재 무선기술의 경향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며 스마트 안테나, 채널 페이딩, 채널 섹터화 등을 다루며 모뎀에 관련된 변조기술 중 QPSK, DQPSK, MSK, GMSK를 공부하고 채널할당, 핸드오프, 그리고 성능향상 방법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193618 무선통신 시스템 실습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s LAb

무선통신의 시술을 실험을 통하여 지식체험을 목표로 한다. 대부분의 강의는 무선통신 기술 중의 CDMA에 관련된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며 여러 가지 코드의 생성방법과 비교, acquisition과 tracking, BER 측정, PLL 그리고 multipath에 관하여 실험한다.

193619 고급 인공지능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최신기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한다.

193620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데이터로부터 법칙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의 기본적인 방법론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193621 고급 자연어 처리론

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모든 문제처리에 기본이 되는 언어를 처리하기 위한 파싱기법 및 통합구조문법에 대해 학습하고 의미이해방법, 지식표현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193622 고급 정보검색론

Adavanced Information Search

인터넷 탐색기의 근간이 되는 정보검색론에 대해 학습하며 문서요약/ 필터링/ 색인방법 및 최신정보 에이전트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193623 소프트웨어 특강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분야의 최신 경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193624 병렬 컴퓨터 구조론 여러 개의 프로세서로 이루어진 공유 메모리 또는 메시지 패싱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병렬 컴퓨터기반 위에서 고속 병렬처리를 위한 컴퓨터의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사안들과 이러한 컴퓨터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병렬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193625 고성능 컴퓨터 응용론 다중 프로세서 컴퓨터를 이용한 고성능 계산응용을 자연과학분야, 상용응용분야, 멀티미디어 분야, 인터넷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193626 시뮬레이션 세미나 병렬컴퓨터의 구성요소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기법과 이를 통한 목표시스템의 분석과 성능을 평가하는 과제를 연구한다.병렬컴퓨터의 구성요소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기법과 이를 통한 목표시스템의 분석과 성능을 평가하는 과제를 연구한다.
193627 고성능 컴퓨터시스템 구성론 하나의 프로세서를 갖는 소형시스템에서부터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갖는 대칭형 다중처리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작동원리와 문제점,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서버 그리고 인터넷 서버와 같이 서로 다른 용도에 따른 시스템 구성방안 등을 포함하여 강의한다. 이를 위하여 병렬 다중처리시스템의 특성 및 표준화 동향 그리고 확장방안과 확장성 측면에서의 프로그래밍 모델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후 최근에 발표된 상용 시스템들에 대한 사례연구로 구성한다.
193628 컴퓨터시스템 특강

컴퓨터

시스템 영역 중 현재 가장 관심분야 및 새롭게 등장한 학문분야를 선택하여 연구 한다.

193629 고급 네트워크관리

Advaced Network Management

통신만 관리구조(TMN, TINA), 통신망 관리프로토콜(SNMP, CMIP), 통신망 관리기능(보안, 성능, 고장, 구성, 계정관리), MIB 구조, object-oriented 관리(CORBA), 이동성 관리(위치, 채널관리), 통신망 관리 platform(OMNI Point, Openview), 위성망 관리, 이동망 관리, 초고속망 관리를 학습한다.

193630 광교환 시스템 특강

Advanced Optical Switching System

대용량 광스위치 구조를 위한 기반기술 및 광 STM/ATM, 스위치 구조 그리고 광 네트워크 구조에 관하여 학습한다.

193631 차세대 LAN 기술 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더넷 기술은 낮은 가격과 높은 신뢰성, 그리고 운용 및 유지보수의 간편성 등으로 인하여 메트로 망에서도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메트로 이더넷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들과 각각의 동작원리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193632 통계적 신호처리

Statistical Signal Processing

신호의 통계적 특성을 고려한 신호의 최적 검출, 예측 및 복원을 위한 추정 통계적 가치기준에 대해 강의한다.

193633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영상, 비디오,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표현, 전송 및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표준화 동향에 대해 강의한다.

193634 영상처리시스템

Image Processing Systems

영상의 생성, 처리, 저장 및 전송 시스템에 대한 기술과 표준화 동향에 대해 강의한다.

193635 디지털시스템특론

Special Topics in Digital Systems

디지털 논리회로에서 발전하여 규모가 큰 디지털 시스템분야에 새로운 이론이나 토픽을 강의한다.

193636 영상통신특론

Special Topics in Image Communication

영상 신호를 효율적으로 전송 및 저장하기 위한 영상압축, 에러제어를 위한 부호화 및 영상정보의 보안, 전송 및 저장 방법 등의 새로운 이론이나 토픽을 강의한다.

193637 고급 정보검색시스템 구조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Architecture

기본적인 정보검색엔진과 시스템구조를 분석하고, 현재 상용화되어있는 정보검색 엔진들에 적용방향과 과제를 도출해낸다.

193638 OFDM 시스템

OFDM Sysmtes

OFDM 기반의 무선 및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193639 다중안테나시스템

Multi-antenna Systems

Space-time coding, smart antenna, MIMO 등 다중안테나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193640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특강

Special Topics on Next Generation Network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성공으로 인하여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통합하여 유, 무선 인터넷 망 구현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차세대 네트워크 (Next Generation Network)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위한 요소기술들과 각각의 기술의 차이점과 연관성 등에 대해서 다루고 성능 향상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193641 네트워크 시스템 특강

Special Topics on Network System

네트워크 분야에서 최신 경향 및 새롭게 등장한 학문분야에 대해서 학습 한다.

193642 고속 패킷교환 시스템 특론

Advanced Broadband Packet Switching System

광대역 통신망에서의 기본요소인 각종 교환기들의 구조 및 그들의 동작원리를 좀 더 자세하게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는 각종 교환기들을 서로 비교분석 함으로써 성능평가의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