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첨단과학분야로서 정보화사회의 핵심기술분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공학인증

학습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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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학습성과

전자ㆍ정보통신은 정보화 사회의 중심에 서서 정보화 사회 실현이라는 역할을 담당할 무한대의 발전 가능성을 가진 학문 분야이다. 이 분야에서는 컴퓨터와 통신을 함께 다루게 되므로 우선 컴퓨터를 잘 이해해야 하며, 그 바탕 위에서 정보의 교환, 전송, 응용, 네트워크 구성, 운용 등에 대한 다양한 영역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전자ㆍ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컴퓨터와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에 관련된 학문적이며 기술적인 분야에 중점을 두어 컴퓨터 및 통신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도록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통신망구조, 프로토콜 설계, 검증 등에 대한 교육과 새롭게 등장하는 초고속 통신망, 위성 및 무선이동통신, 분산시스템 등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을 하게 된다.
본 학과는 KEC 2015 인증에서 제시한 인증기준을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학과 학습 성과를 설정하였다

기초지식

  • 정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전자ㆍ정보통신에서 활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 및 정보기술의 기본 개념과 중요한 이론들을 이해한다.

실험실습

  • 정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이를 실험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 실험을 계획하고, 절차에 따라 수 행하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관련 이론 및 분석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문제해결

  • 정의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전자ㆍ정보통신 이론을 이용하여 전자ㆍ정보통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공학실무

  • 정의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전자ㆍ정보통신 관련 최신의 기술, 방법, 소프트웨어 및 개발도구를 사용하여 전자ㆍ정보통신 실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설계능력

  • 정의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주어진 전자ㆍ정보통신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설계의 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요소를 적용하여 설계서를 작성하고 구현할 수 있다.

팀워크

  • 정의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프로젝트 팀에 참가하여 팀원으로서 역할을 적절하게 할당하고, 맡은 역할을 책임있게 수행하고, 팀워크를 조율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의사전달

  • 정의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다양한 환경에서 주어진 주제 및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사회적 영향

  • 정의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공학 기술의 사용에 따른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의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직업윤리

  • 정의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전자ㆍ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 및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준수한다.

평생교육

  • 정의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준거 :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전자ㆍ정보통신 기술 발전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 기술 및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